정부 네트워크 통제 관리 위한 사이봇(cybots) 개발 등

새로운 보고서에 의하면 화성 르네상스 우주선(MRO)은 Vernal Crater에 있었던 고대샘의 발견을 암시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생물체가 진화했을지도 모른다고 한다.

만약 생물 형체가 화성에서 나타나고 있다면 온천의 퇴적물은 유기물의 물리적 또는 화학적 증거를 찾는데 이상적인 곳이 될 것이며 미래 행성 탐사 임무의 목표지역이 될 수도 있다. 칼튼 앨런과 도로시 오헬러는 Vernal Crater의 구조를 그린 새로운 영상 자료를 제출했다.

이 영상자료는 MRO에 탑재된 HiRISE에서 얻은 것이며 고대에 샘이 활동했던 주요 지역의 일부로써 Vernal Crater가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자료는 물이 지하에서 표면으로 흐르는 현상이 Vernal Crater의 남부에 있으며, 이곳에서 생명체가 발전했을 수도 있는 것을 보여준다.

Sherry L. Cady 박사는 "온천 퇴적물은 미래 화성의 임무를 위한 중요 목표지역이다"고 말했다. Sherry L. Cady 박사는 "지구에 있는 이러한 퇴적물은 유물의 증거를 보존한다. 이 유물은 넓은 범위에 있었던 온천에 서식했던 미생물 공동체가 화석화된 것이다. 열수 흐름에서 침적 퇴적물이 형성될 때, 생물을 표시하는 중요 증거(생물조직, 미생물 잔해, 광물에 있는 화학적 화석)가 발견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용해된 광물 이온은 온천 흐름에 일반적으로 있다. 온천흐름이 침전을 일으키고 열수 퇴적물을 생성할 때, 광물이온은 생물 기호의 모든 유형을 더욱 화석화한다"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전문바로가기]

◆정부 네트워크 통제 관리 위한 사이봇(cybots) 개발
 

ⓒ2009 HelloDD.com
오크리지 국립 연구소는 정부 기관으로 하여금 국가 컴퓨터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탐지와 공격 방어를 위해 사이버로봇과 같은 사이봇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UNTAME으로 명명된 이 사이봇 소프트웨어는 자신의 군단에서 다른 봇들의 활동과 상황을 상호 감지하는 집단적 체계를 이룬다는 점에서 기존 보안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와 차별화를 보인다.

이들 사이봇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 침입자를 감지하면, 그들은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네트워크 내부에서 변동된 부분을 탐지해 이를 순차적으로 파괴하는 역할을 한다.

미 의회의 보안 취약점에 대한 지적으로 미국 에너지부가 이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했다. 에너지부는 이 소프트웨어가 잘못된 경고 빈도를 줄이고, 세세한 부분에 대한 인적 투입요소를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문바로가기]

◆구글 어스로 이산화탄소 방출 추적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나 도시에서 얼마나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방출되고 있는지 궁금해 한 적이 있는가? 구글어스의 새로운 지도 표시층인 불카누스는 미국 전역에 이산화탄소 방출을 알려주는 고해상도의 상호 연동형 지도다.

이번에 개발된 불카누스는 사용자들이 국가, 도시, 주 단위에서 이산화탄소 방출량을 볼 수 있도록 개발됐다. 뿐만 아니라 퍼듀 대학에서 발간된 홍보 책자에 의하면 사용자들이 산업계, 상업용, 주거용 그리고 전기생산 등 이산화탄소 방출 주체별 탄소방출을 볼 수 있도록 개발됐다.

불카누스는 석유나 가솔린과 같은 타는 화석 연료를 정량화해서 지도층을 형성해준다. 현재 지도 상에 나타나고 있는 정보는 2002년부터의 자료이다. 연구자들은 보다 최신 해의 데이터를 포함하도록 정보를 확장시킬 계획이다. [전문바로가기]

◆영국 정보통신 인프라 개선의 필요성 제기

영국 컴퓨터 사회에서 정보통신, 네트워크 및 서비스 이용자 대표로 구성된 CMA가 최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94%에 이르는 기업들이 세계를 상대로 영국 기업이 경쟁하기 위해서는 전 국토에 정보통신 인프라가 크게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95%에 이르는 기업들은 영국이 상위 10위의 브로드밴드 국가의 위치를 되찾기 위해 바로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며, 절반 이상(55%)의 기업은 SDSL의 인프라를 원하지만, 필요할 때 이를 이용할 수 없다고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CMA의 최고책임자인 글렌 파웰은 이는 최근 디지털 브리튼 중간 보고서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정보통신 인프라 개선을 시급히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보고서에서 "주장한 바를 실행한다면 영국 기업이 현재의 심각한 경제적 위기상황에서 경쟁력을 확보해나가는데 매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조사에서는 원격 근로자와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4%에 이르는 기업 종사자들은 원격 근로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81%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핸드헬드 장치가 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크 전략 수립을 위한 주요 요소라고 답했다. [전문바로가기] [자료출처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해외과학기술동향]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