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벤처, 한방과 서양 기술 융합해 '아토피 퇴치 나섰다'

대덕특구에 위치한 바이오벤처 기업이 동양과 서양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개념의 아토피성 피부 개선 스킨케어(화장품)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아토피 피부 관리의 기본인 보습효과는 물론 아토피성 피부의 염증완화와 상처재생에 초점을 맞춘 코스메슈티컬(Cosmeceutical:약용화장품) 제품으로 보습기능에 한정된 기존 제품의 한계를 넘어 제3세대 아토피 전문 화장품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특구 내 바이오 벤처인 펩트론(대표 최호일)은 동양의 한방추출 기술과 작은 단백질로 불리는 서양의 펩타이드 과학을 결합시킨 새로운 아토피성 피부개선 스킨케어 ‘아토펩(ATOPEP)'을 개발, 본격 판매에 들어갔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아토펩은 지식경제부 후원으로 펩트론과 대전대학교 난치성 면역질환 동서생명의학 연구센터(RIC-TBRC:이하 RIC 연구센터)에서 4년간의 공동연구를 걸쳐 개발에 성공한 피부 개선 화장품으로 이미 환자군을 대상으로 검증을 거쳐 효능이 확인됐다.

아토펩 개발을 위해 RIC 연구센터는 어성초와 들깻잎 등에서 피부 항균작용이 탁월한 약용성분을 추출했고 이 추출물을 펩트론에서 대량 생산한 코퍼 펩타이드와 혼합, 동양과 서양기술을 융합시킨 첫 제품을 탄생시켰다.

펩트론에 따르면 이 제품에 고농축으로 함유된 코퍼 펩타이드는 미국에서 이미 상처치유제로 시판되고 있는 기능성 펩타이드로 손상된 피부조직 재생 및 회복 효과가 탁월하다. 또 어성초는 해독능력이 뛰어나 중국의서인 본초강목과 약식도감 등에 ‘독을 해독하고 피부를 맑게 해 준다’고 기록돼 있으며 최근에는 소염효능도 확인된 항알러지 식물이다.

아토펩은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제품이 갖고 있는 보습효과는 물론 피부재생력이 탁월한 코퍼 펩타이드와 소염작용의 한방성분이 혼합된 유일한 제품으로 가려움증과 이로 인한 2차 감염 완화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는 데 있다.

펩트론은 고가의 펩타이드를 활용했음에도 대량생산과 자체 보유한 기술 활용 등으로 제품의 가격이 저렴, 경제성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피부조직의 지질층에 보습효과를 내는 세라마이드 성분이 기존 제품의 1/10 크기로 함유, 흡수력이 매우 좋아 유효성분이 피부 깊숙이 침투하고 높은 지속력과 즉각적인 반응 및 효과를 볼 수 있다.

현재 펩트론은 아토펩을 바디워시와 로션 타입의 에센스, 심한 아토피성 피부환자를 위한 인텐시브 크림 등 3종을 출시, 증상에 따른 선택을 가능케 했다. 펩트론은 국내 아토피 제품 시장은 500억원대 규모로 분석하고 있지만 에어컨 활용증가와 황사 등 환경적인 문제로 전세계적으로 아토피 환자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국내는 물론 해외 마케팅을 시도 중이다.

최호일 대표는 "아토펩은 한방 기술과 서양 기술을 접목시켜 탄생한 제품으로 기존 제품의 보습기능과 증상 완화라는 2차 기능까지 합쳐진 제3세대 아토피 전문화장품"이라며 "이미 환자군을 대상으로 그 효능이 입증돼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펩트론은 1997년 대기업에서 연구 활동을 하던 최호일 대표가 창업한 회사로 펩타이드를 활용한 의약품 제조 전문기업이다.
 

◆<인터뷰>최호일 펩트론 대표이사

최호일 대표 ⓒ2009 HelloDD.com


-보습기능에 증상완화 효과를 겸한 신제품을 선보였다. 아토펩은 무엇인가.
"아토피성 피부를 위한 전문 화장품이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보습효과에 초점을 맞췄다면 아토펩은 보습효과는 물론 증상완화와 억제 등 2차적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역점을 뒀다. 아토피성 피부 환자들은 가려움증을 호소하기 때문에 기존 보습효과 제품들은 가려움증을 억제하는데 기능이 집중됐다. 그러나 아토피 환자들에게는 가려움증과 긁어서 생기는 상처 및 이로 인한 2차 감염 예방이 더 중요하다. 아토펩은 이런 2차 증상의 완화에 목표를 두고 개발됐다."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아토펩 만의 특징은. "어성초와 들깻잎 등 한방성분에 서양 기술의 펩타이드 화합물을 융합시킨데 있다. 친피부적인 천연 화장품이라 부작용도 없고 특히 흡수력이 빨라 즉각적인 효과와 반응을 얻을 수 있다.

기능은 추가된데 비해 가격은 기존 제품 수준으로 시장성이 높아졌다는 것도 장점이다. 또 기존에 우리 회사에서 생산되던 펩타이드가 화장품용이나 연구용, 의약용으로 활용되도록 대기업 등에 공급됐던 것이 이젠 직접 제품으로 탄생했다는 것도 벤처기업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판로 및 경제효과는.
"크림과 바디워시, 에센스 형태로 3종이 출시됐다. 이미 피부 트러블을 겪고 있는 환자군을 상대로 검증을 마쳤고 효과가 입증돼 본격 판매를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온라인 중심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해외 유명 화장품 회사에서 제품 견본을 요구, 3~4 곳에서 수입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곧 해외시장도 개척될 것으로 본다. 지난해 국내 아토피 시장은 약 500억원으로 추산되며 환경문제가 심각해질수록 아토피 환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토피는 무엇인가. 원인과 증상에 대해 설명해 달라.
"아토피 또는 아토피 증후군은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직접적인 접촉 없이 신체가 극도로 민감해 지는 알레르기 반응을 뜻한다. 피부 각질층의 주요역할인 피부장벽 기능이 손상되면 외부 물질이 쉽게 유입돼 가려움증과 감염 등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때 긁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과도한 면역활성인자 생성으로 과민반응이 나타난다. 면역활성인자의 분비 억제와 파괴된 각질층에 충분한 보습을 유지시키는 것이 아토피 관리의 기본이 된다.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는 상태다."

-펩트론에 대해 소개해 달라.
"대기업 연구실에서 단백질분야를 연구하던 1997년 대덕특구에 바이오 의약품 전문회사로 펩트론을 창업했다. 아미노산의 합성물인 펩타이드를 생산, 의약품이나 화장품 생산 기업에 납품을 하고 있는 바이오 전문기업이다. 11년간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약효 지속성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치료제 개발은 물론 신개념의 기능성 펩타이드 소재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피부관리 전문클리닉용 보습화장품은 에스떼(aesthe)를 출시했고 이번에 항알러지 효과를 강화한 아토펩을 선보여 본격 판매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