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단지 활기...5년간 과기 기본계획 수립할 것

국민여러분 그리고 과학기술인 여러분, 새해를 맞이하여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과학기술기본법을 제정하는 등 한국의 과학기술이 21세기 초반에 선진권에 진입할 수 있는 제도적기반을 다져놓았습니다. 과학기술기본법의 제정과 함께 우리 과학기술계의 염원이던 과학기술훈장제도를 신설했고, 침체된 연구학원도시 대덕단지가 활기에 넘치는 산학연 협동단지로 탈바꿈을 하고 있으며, 정부예산의 4.3%를 과학기술에 투자하고 민간투자도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이 모두 납세자이신 국민여러분과 연구개발현장의 과학기술인 여러분이 계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에 감사를 드리며, 올해에도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올해에는 지난해에 다져놓은 기반 위에 우리의 과학기술이 새로 운 출발을 해야 합니다. 국부 창출의 원동력으로서 과학기술이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하며, 침체된 국민경제를 진작시키는데 앞장서야 합니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과학기술기본법을 토대로 과학기술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2025 과학기술발전 장기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하여 민간의 참여를 확대하고 향후 5년간의 과학기술기본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우리 고유의 강점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난 9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21세기 프론티어 연구개발사업, 국가지정 연구실사업 등을 주축으로 산· 학·연의 연구역량을 결집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전통산업과 함께 정보기술, 생명공학, 나노기술, 우주기술 등 핵심 첨단기술의 개발에 집중 투자하겠습니다. 이러한 계획에는 연구개발 인력의 세대교체도 따라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젊은 두뇌를 유인할 수 있는 연구개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 한 여성인력자원의 개발과 과학영재의 발굴에도 힘쓰겠습니다. 연구개발 사업관리에도 투명성을 보장하고, 실사구시의 정신으로 연구개발의 생산 성을 제고하여 국민 여러분의 세금이 국리민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과학기술훈장제도로 과학기술인의 긍지를 살리며,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사회적 수용을 위하여 과학문화를 창달하겠습니다. 인간.환경.자연.사회윤리와 조화를 이루는 과학기술을 이념으로 원자력이 용의 안전성제고, 남북과학기술 교류. 협력, 적중률이 높은 기상서비스의 구현 등 국민 여러분의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하겠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다시 한번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1. 1. 1 科學技術部長官 徐 廷 旭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