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총, 29일 오후 TBC에서
유성을 후보들과 간담회 가져

출연연과학기술인협의회총연합회(회장 문성모, 이하 연총)가 제22대 총선 국회의원 선거 유성을 여야 후보자들을 만나 과학기술계 현안을 건의했다.   

연총은 29일 오후 대덕테크비즈센터(TBC)에서 이들 후보자들을 각각 만나 최근 진행한 연구개발(R&D) 예산삭감으로 인한 현장 설문조사를 공개했다.

정부출연연구기관 재직 연구원 총 16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이들은 이번 R&D 예산 삭감으로 연구진행의 어려움(39%)을 가장 크게 느끼고 있었다. 그 뒤로는 인건비 부족(29%)과 채용·계약 연장 불가(16%)가 이어졌다. 

특히나 설문에 참여한 학생연구원 33명은 인건비 부족(46%) 사태가 가장 심각하다고 답했다. 이들은 "급여뿐만 아니라 업무 사기 또한 대폭 삭감됐다", "실험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스트레스가 커진다" 등의 의견을 보냈다. 

문성모 연총 회장은 "인건비 확보를 위해 외부과제를 수주해야 하는데 전체적으로 예산이 삭감돼 경쟁이 심해졌다"며 "협동해야 할 팀 내에서도 밥그릇 싸움을 할 수밖에 없다"고 털어놓았다. 

[국민의힘 이상민]
 

이상민 국민의힘 후보는 이날 연총과의 간담회에서 "당 차원에서 강력한 의지를 갖고 대통령과 뜻을 함께해 원칙적인 연구개발(R&D) 복원의 방안으로 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대덕넷]
이상민 국민의힘 후보는 이날 연총과의 간담회에서 "당 차원에서 강력한 의지를 갖고 대통령과 뜻을 함께해 원칙적인 연구개발(R&D) 복원의 방안으로 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대덕넷]
이상민 후보는 "R&D 예산을 매우 불합리하게 짠 건 1차적으로 예산을 편성한 정부에 책임이 있다"면서도 "다만 국회심의확정 과정에서 여야 간 합의로 처리한 것이다. 당시 야당 의원으로서 사태를 막지 못한 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내년 R&D 예산을 원칙적으로 다 복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정부도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세 차관을 소통에 강한 인물들로 바꾸는 등 갑작스러운 R&D 예산 삭감에 대한 잘못을 인식하고 책임을 지려하고 있다"며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상욱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수석 등 예산 확대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대통령께서도 과학 대통령으로 남고 싶다고 언급한 만큼 본인도 마음이 편치 않을 것이다. 당 차원에서 강력한 의지를 갖고 대통령과 뜻을 함께해 원칙적인 복원의 방안으로 가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황정아]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이날 연총과의 간담회에서 "말도 안 되게 예산 삭감을 강행한 현 정부에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대덕넷]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이날 연총과의 간담회에서 "말도 안 되게 예산 삭감을 강행한 현 정부에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대덕넷]
황정아 후보는 "여당이 그간 깎인 R&D 예산을 갑자기 다 복원하겠다고 하는데, 그럼 약 4개월 만에 카르텔이 없어진 것이냐"라며 "이 말은 곧 말도 안 되게 예산 삭감을 강행했다는 것이다.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날 현장엔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 공동선거대책위원장과 허태정 대전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이 지원사격으로 함께 자리했다. 

김 위원장은 "(과학기술계는) 현 정부에게 계속 문제를 제기하고 심각성을 인지시켜주셔야 한다"며 "내년 예산 초안이 오는 8월 말~9월 초에 끝나는데, 그전에 황 후보가 당선돼 추경으로 일부 복원을 하고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저희들도 바깥에서 돕겠다"고 말했다.      

허태정 위원장은 "이번 선거 이후 과학기술 정책에 대해 황 후보가 비전을 만들어가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일어난 현상을 면밀히 분석해 대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다음 국회에서의 시간이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이날 연총 임원진으로 참석한 김영철 부회장(한국기계연구원)은 "실제 하고 있던 과제의 90% 예산 삭감을 통보받으며 결국 중단됐다"며 "과기계의 R&D 시스템에 대해 정치계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바꿀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순현 안전성평가연구소 박사는 "대체로 1억원을 기술이전하면 50%는 출연연, 나머지 50%로 팀원끼리 나눈다. 이후 종합소득세로 세금을 내면 실제 연구자가 몇 십년 가까이 연구한 결과는 몇천만원 밖에 되지 않는다"며 "적어도 연구자들 본인이 한 노력의 대가는 정당하게 받을 수 있어야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밖에 연총은 이날 정년환원, 임금피크제, 연구과제중심제도(PBS), 연구행정, R&R, 52시간 근무제 등 과기계 현안들을 정리해 각 후보들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