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물게놈활용연구사업단 기술이전·사업화 추진
내달 15일 현장 설명회 개최

고단백 콩 품종 '하이프로' <사진=농생물게놈활용연구사업단TLO 제공>
고단백 콩 품종 '하이프로' <사진=농생물게놈활용연구사업단TLO 제공>
일반 콩 보다 단백질, 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고단백 콩 '하이프로'에 대한 현장 설명회가 열린다. 두부 수율이 대원콩 대비 높고, 고소한 맛이 강해 두부·두유 시장에서 활용이 기대된다. 대원콩은 가공적성이 높은 인공교배 품종을 말한다.

농생물게놈활용연구사업단은 다음 달 15일 '고단백 콩 하이프로 현장 설명회'를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에 위치한 재배 현장에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신규 품종 소개, 가공특성평가, 포장 현장평가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기술이전과 사업화를 추진하고자 한다.

하이프로 콩은 긴 성숙기간 덕분에 단백질 축적에 유리한 특성이 있다. 두유 생산 시 색상은 노랗고 맛은 더 진해 제품 차별화가 가능하다. 또한 종자 성숙 이후 꼬투리 터짐이 없어 기계화 적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행사는 실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자가 신규 품종에 대해 소개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하이프로는 일반 콩보다 단백질 함량이 10% 이상 높고, 아미노산 함량은 13% 높아 영양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 외에도 개발 배경, 품종특성, 가공특성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어 가공특성평가에서는 하이프로 두부와 대원 두부 완제품 시식 평가를 진행한다. 일반적 인 간수량으로는 두부 성형이 안될 정도로 높은 단백질 함량과 두부수율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포장 현장평가는 지역 적응성과 재배 특성을 현장에서 평가한다.

사업화 추진과 관련해 대면 상담을 희망하는 경우 대면 기술상담도 받을 수 있다. 기술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사전 등록 시 상담 의향을 밝히고 스케줄 조율을 해야 한다.

현재 두부·두유 등 일반식품 시장은 2016년 기준 약 1조 1579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하이프로는 고단백 콩 가공식품 소비자를 타켓으로 한 두부와 두유 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한편 행사 참석과 하이프로 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생물게놈활용연구사업단TLO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