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2일부터 18일까지 런던·에든버러 방문
유럽서 가장 큰 국제과학축제, 지난해 17만 5000명 찾아

유럽 최대 과학축제가 2020년에도 어김없이 개최된다.

에든버러 국제과학축제(Edinburgh Science Festival)가 오는 4월 4일부터 19일까지 'Elementary'를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1989년 설립된 에든버러 과학재단(Edinburgh Science Foundation)은 매년 국제 과학축제를 개최해오고 있다. 매년 최신 과학기술에 대한 특별 행사, 공연, 워크숍, 체험, 전시,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통해 대중들에겐 새로운 세계를 탐구하고 이해하도록 돕고, 과학 커뮤니케이터들에겐 의사소통과 참여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한다. 

지난해 에든버러 과학축제는 4월 6일부터 21일까지 보름간 개최됐다. 인류 달 착륙 5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행사로 진행됐고, 17만 5000명이 방문했다. 축제에는 과학·기술·공학·수학에 대한 질문을 던져보고, 직접 실습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또 학생들이 우주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화성 도시를 건설하며 창의력을 함양했다. 

에든버러 과학축제는 과학 교육 프로그램이 다수 열린다. Generation Science라는 과학 교육 투어 프로그램에는 5만 5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가했다. 또 에든버러 과학 재단은 영국 중·고등학교 학생들 대상 커리어 프로그램 'Careers Hive'를 통해 3000명가량의 학생들이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커리어를 쌓고 자신의 강점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최신 과학기술이 총집합하는 에든버러 과학축제를 경험할 수 있도록 대덕넷은 '에든버러 국제과학축제 연수단'을 꾸린다. 연수단은 오는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5박 7일간 참관할 예정이다. 신청 모집은 선착순이며 오는 1월 31일 마감될 예정이다.

참가대상은 과학기술인, 과학 커뮤니케이터는 물론 과학 대중화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관단은 12일 인천공항에서 런던으로 출발한 뒤 하루를 묵고 자연사박물관 등 과학을 테마로 견학시간을 갖는다. 13일 스코틀랜드 에든버러로 이동해 14일부터 국제과학축제 프로그램을 나흘간 참관한다. 참관단은 18일 인천공항으로 복귀할 예정이다. 이후 4월 24일 에든버러 국제과학축제 연수 종합세미나를 개최해 관련 내용을 복기한다. 신청은 해당 링크에서 할 수 있다. 

관련 문의 = 김요셉 대덕넷 취재부장(에든버러 과학축제 코디네이터). 010.3423.3586

에든버러 국제과학축제(Edinburgh Science Festival)가 오는 4월 4일부터 19일까지 'Elementary'를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사진= 에든버러 국제과학축제>
에든버러 국제과학축제(Edinburgh Science Festival)가 오는 4월 4일부터 19일까지 'Elementary'를 주제로 개최될 예정이다. <사진= 에든버러 국제과학축제>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