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한달에 최소 7만5000원은 내야, 5G 제대로 즐긴다
이에 따라 데이터를 많이 쓰지 않는 고객은 LTE를 계속 쓰다가, 5G 요금이 떨어지고 난 뒤 가입하는 게 낫다는 조언도 나오고 있다.

[한경]脫원전 이어 脫석탄 공식화…"미세먼지 대책도 좋지만 전기료 어쩌나"
정부가 향후 10년 안에 전체 석탄발전소의 37%인 22기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매경]'인보사 세포' 잡아낸 STR검사 의무화
앞으로는 유전적 동일성을 확인하기 위해 모든 유전자 치료제에 STR 검사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조선]영화 10억 편을 1g에… 궁극의 저장 매체 DNA
마이크로소프트는 1만달러를 들여 영문 글자를 DNA 염기에 저장했다가 다시 디지털 정보로 바꾸는 장치를 개발했다.

[매경]'인지신경과학 선구자' 마빈 천 호암賞 받았다
과학상에 천 교수를 비롯해 공학상에 앤드루 강 미국 UC샌디에이고 교수(56), 의학상에 오우택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뇌과학연구소장(64), 예술상에 이불 현대미술작가(55)다. 또 사회봉사상은 사단법인 `러브아시아`가 받는다.

[조선]먹방 하고, 게임 진행도 하고… '버추얼 유튜버' 잇따라 등장
이는 컴퓨터 그래픽 혹은 실시간 동작 감지 센서를 활용해 마치 사람처럼 행동하고 말하는 3D(3차원) 캐릭터를 뜻한다. 

[중앙]내년 여름 5억짜리 자동차가 유럽 하늘 난다
신기술·신제품에 맞춰서 기존 법제도를 바꾸려고 하는 대신, 이미 존재하는 규정에 맞게 플라잉카를 개발했다는 뜻이다. 

[매경]"年1.5조 지원받는 취리히공대…정부 간섭 일절 없어"
1971년 한국과학원(KAIS)을 모태로 출발한 KAIST는 한국 일류 과학인재 육성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ETH취리히와 설립 취지가 비슷하다. 

[한경]일본선 합법, 한국선 불법…원정치료 떠나는 癌환자들
환자 몸에서 채취한 면역세포 등을 배양한 뒤 다시 넣어주는 세포 치료가 국내에선 불법이지만 일본 등 해외에선 허용되기 때문이다. 

[동아]돈 벌어본 마크롱의 메시지… "공무원, 기업인을 배워라"
마크롱 대통령의 공무원 감축 개혁을 언급하면 한국에선 공공부문 일자리 비율(9%)을 내세워 프랑스(20%)는 물론이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에서도 꼴찌 수준이라며 더 늘려야 한다고 반박한다.

[매경]'마(魔)의 벽' 허물기
발상의 전환을 위해서는 먼저 기존 방법이 가진 한계를 알아차리는 한 사람이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