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과학통신] 척추손상환자에게 iPS세포 이식 '세계 첫 도전'

가 + 가 -

김지영 기자 - 2019.03.11

이웃나라 일본의 과학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을까요. 대덕넷은 주한 일본대사관에서 현재 과학관(科学官)으로 활동 중인 아베 요이치 과학관을 통해 '일본 과학기술 최신동향'을 연재합니다. 대덕넷을 통해 생생한 일본의 과학기술 최신정보를 만나세요. [편집자 주]

1. 절단해도 원래대로 돌아가는 신소재

리켄(이화학연구소은 신장률이 2200%로 우수한 자기회복 성능을 가진 새로운 '기능성 폴리머'개발에 성공했다고 공표했습니다. 형상고정률 및 형상회복률은 99%로,반복 변형시켰을 때에도 기능저하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성과는 다양한 환경에서 자기회복이 가능하고 실용성 높은 새로운 기능성 재료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iPS세포를 척추손상환자에게(2월18일)

정부 위원회는 척추손상환자에게 iPS세포에서 만든 세포를 이식해서 기능을 회복시키는 게이오(慶応)대학 임상연구계획을 승인했습니다. 세계 최초가 됩니다.

교통사고 등으로 척추 가운데 신경이 손상되어 손이나 발이 움직일 수 없게 된 척추손상환자 4명에게 인간 iPS세포에서 만든 신경의 기초가 되는 세포를 약 200만 개 이식하여 세포를 신경에 변화시켜 기능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계획입니다. 이르면 올해 첫 번째 사례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척추손상은 장기간 효과적인 치료는 없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일본에는 매년 5000명이 새롭게 척추손상이 되고 있으며 환자수는 10만명 이상이 되고 있습니다.

3. '하야부사2' 소행성에 착륙 성공(2월22일)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의 소행성 탐사기 '하야부사2'가 소행성 류구(Ryugu) 착륙에 성공했습니다.  

2014년12월에 발사되어 2018년6월에 지구로부터 약 3억4000만킬로 떨어진 소행성에 도착, '핀 포인트 터치 다운'에 성공했습니다. 착륙 순간 날아오른 암석을 채취하는 계획도 성공한 모양입니다.

다음달에는 인공 크레이터를 만들어 소행성 지하 상태를 찾는 실험을 하고, 2번째 착륙 후 소행성 시료(샘플)를 가지고 2020년에 지구로 귀환할 예정입니다.

4. 과학 고시엔(甲子園)전국대회(3월16일~)

과학기술진흥기구(JST)는 전국 고교생 등이 학교 대항으로 과학 역량을 겨루는 '제8회 과학 고시엔(甲子園)전국대회'를 3월에 개최합니다.

과학을 좋아하는 사람의 저변을 넓히면서, 톱레벨의 한층 더 나은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합니다. 올해 709곳에서 9075명의 엘리트가 참가합니다. 30곳의 협력기업과 후원기업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5. 12년 전에 꿈꾼 2025년 이노베이션 사례

12년전인 2007년, 내각부는 2025년에 지향해야 할 꿈이 있는 일본의 사회 이미지로서 '일러스트로 보는 이노베이션 대표 사례 20'을 공표했습니다.(※2007년, 장기전략지침 '이노베이션 25'를 국무회의에서 결정)

2025년은 '오사카 엑스포(大阪万博)'가 개최되는 해입니다. 12년 전에 꿈꾼 미래의 일본사회는 현재 어디까지 실현되고 있을까요. 일러스트를 통해 감상해 보세요.

 
▲ 캡슐 1알로 자면서 건강진단   
▲ 고령자라도 튼튼한 신체, 치매도 급감  
▲ 암·심근경색·뇌졸중 극복  
▲ 달리면 달릴수록 공기를 깨끗하게 하는 자동차  
▲ 일본이 육성하는 세계 환경 리더  
▲ 불모의 사막에 녹색 오아시스  
▲ 헤드폰 하나로 모든 나라의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 집에 있으면서 사이버월드에서 일본을 체험,세계를 체험  
▲ 가사로부터 해방 '한집에 1대 가정용로봇'  
▲ 세계 어디서라도 지갑 없이 생활이 OK - 캐시리스・월드 -  
▲ 접이식 디스플레이  
▲ 음식물 안전 정보를 한눈에 캐치  
▲ 기댈 동료, 제조현장의 두뇌로봇  
▲ 센서 네트워크로 지키는 아이들 안전  
▲ 충돌할 수 없는 자동차  
▲ 도쿄(東京) → 나리타(成田)15분,도쿄(東京) → 오사카(大阪)50분
▲ 토사·홍수 재해를 예측,피해를 극적으로 감소
▲ 지진 발생 후 15초 긴급대응으로 희생자 급감
▲ 200평방미터 200년 주택
▲ 로봇이 달여행

 
[일본어 페이지 한글 번역방법 안내]

 
일본과학최신동향에 관심 가져주시는 많은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크롬'을 이용하시는 독자께서는 쉽게 일본어페이지를 한국어로 번역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PDF파일을 한국어로 서비스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 크롬 접속→일본어 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국어(으)로 번역' 클릭
  • 카카오톡
  • 트위터
  • 페이스북
  • 네이버밴드
  • URL

네티즌 의견

0/300자

등록하기

※ 사이트 관리 규정에 어긋나는 의견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현재 총 ( 0 ) 건의 독자의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