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간브리핑] 한국 '대덕'과 독일 '예나'

가 + 가 -

김인한 수습 기자 - 2018.09.28

독일은 전국 곳곳에 연구기관이 분포해 있어 대부분의 도시가 스스로 혁신 주체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정 도시에만 연구기관이 설립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연구소를 설립할 때 최우선 기준으로 '연구 환경'을 꼽는다고 합니다. 도시의 접근성이나 인프라, 자본 등은 부수적 요인에 불과하다는 것이죠.

프랑스에선 기초과학이 학술적인 영역에만 머물지 않는다고 합니다. 프랑스 국립과학연구센터를 중심으로 대학과 연구기관, 기업이 1000여 개의 공동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각종 산업과 경제의 근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공동 연구, 인적 교류가 가능한 환경은 어느 곳에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독일·프랑스에서는 도시의 접근성, 인프라보다도 공동 연구 협력이 가능한 '연구 환경'의 중요성을 꼽습니다. 연구원과 연구소가 모여 있는 환경,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동아] 과학자들은 왜 인구 10만의 독일 시골도시 '예나'로 갔나
"새로운 연구소를 설립할 때 최우선 기준은 연구 주체인 과학자와 연구 환경"이라고 강조했다. 도시의 접근성이나 인프라, 자본 등은 부수적인 요인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중앙] 논문 피인용수 보니 … "한국과학자 13명 노벨상 근접"
한국의 연구자들이 우수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노벨상 수준의 논문 피인용지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정작 수상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두 가지로 분석됐다. 국제공동연구 등 네트워크의 부족과 짧은 기초과학연구 역사다.

[한경] 영어와 코딩, 미래 세대의 기초체력
아날로그 시대를 살아온 기성세대의 사고방식으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갈 미래 세대의 유망 분야를 예단하는 것은 무리다. 영어와 코딩이라는 기초체력의 바탕에서 개인적 적성에 맞는 다양한 분야를 자유롭게 선택하도록 조언해야 한다.

[조선] 하늘 나는 자동차, 내달 첫 예약 판매
꽉 막힌 도로 대신 하늘을 나는 자동차. 누구나 한 번쯤 상상해 본 '플라잉카(flying car·비행할 수 있는 자동차)'가 다음 달부터 미국에서 예약 판매에 들어간다.

[동아] 마리오가 가상현실속으로… 서울 강남에 'VR 스테이션' 생긴다
손오공, 마리오 등 익숙한 만화 속 캐릭터들이 가상현실(VR) 속 게임이 되어 서울에 상륙한다. VR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VR 스테이션'은 올해 안에 서울 강남의 한 빌딩에 들어선다.

[매경] 한국콜마 세종공장, 의약품 매출1조 '첨병'
한국콜마의 우수한 기술력, 생산관리 능력을 높게 평가한 다국적 제약사들도 앞다퉈 한국콜마를 찾고 있다.

[중앙] 美박사 들고온 우라늄 상자···이승만의 눈빛이 반짝였다
원자로는 4·19 혁명과 5·16 쿠데타라는 현대사의 대격변을 겪으면서도 건설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고 62년 순조롭게 완공됐다.

[한경] 격동의 이스라엘 현대사 중심엔 늘 그가 있었다
개인 후원자를 모아 원자로 프로젝트의 비용 절반을 충당했고, 촉망받는 과학자들을 모았다.

[한경] 전동카트 탄 야쿠르트 아줌마의 힘… 롯데·오리온 "우리 제품도 팔아달라"
2014년 12월 세계 최초의 전기식 이동형 냉장카트인 코코를 도입한 것. 2010년 월 170만원 정도였던 야쿠르트 아줌마의 월평균 소득이 올해 221만원으로 높아졌다.

[중앙] 한·미가 협력해 북핵 민간용 전환 돕는 것이 최선의 해법
북한이 2017년 말까지 25~30개의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충분한 양의 플루토늄과 우라늄을 보유했다고 본다. 올 9월 말 현재는 5~6개 정도 더 만들었을 수 있다.​

[조선] 메이 "일하는 것이야말로 가난 벗어나는 최선의 방법"
"모두를 위해 작동하는 나라가 돼야 한다. 일자리가 최선이다.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그런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오늘의 행사
숲에서 경영을 가꾸다 - 최재천 국제생물다양성협약 의장 [2018 가을학기 석사 리더십강좌]
  • 카카오톡
  • 트위터
  • 페이스북
  • 네이버밴드
  • URL

네티즌 의견

0/300자

등록하기

※ 사이트 관리 규정에 어긋나는 의견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현재 총 ( 0 ) 건의 독자의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