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경찰청, 내달 24일까지 '과학치안 공모전' 개최

과학기술로 국민 안전을 실현하는 참신한 아이디어 공모가 시작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범죄·사고로부터 국민 안전을 실현하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제4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17일부터 다음달 24일까지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과기부와 경찰청은 지난 2015년 과학기술과 치안 활동의 접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위해 '국민안전과 글로벌 과학치안 구현 MOU'를 체결했다. 이후 주요 협업과제 일환으로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을 매년 개최하고 있다.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은 ▲범죄예방 ▲사이버안전 ▲교통안전 ▲치안장비 ▲과학수사 ▲대테러 등의 경찰활동 분야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현장 치안력을 강화하고 국민 안전·편익을 제고한다는 목적이다.

특히 올해 공모전은 성범죄, 가정폭력, 실종, 아동학대 등의 사회적 약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불안을 해소하는 아이디어 위주로 발굴해 국민들의 참여도·체감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공모는 국민과 경찰관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 심사를 거쳐 부문별로 8개, 총 16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 상장과 상금(최우수상 200만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한편, 공모전의 응모와 결과 발표는 주관기관(한국과학기술연구원 융합연구정책센터,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제4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제4회 과학치안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