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연구진, 파킨슨병 영향주는 유전적 위험 인자의 상호작용 규명

국내 연구진이 파킨슨병의 진행 조절 기전을 알아내고, 퇴행성 뇌 질환의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했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서울대학교의 이승재 교수·배은진 박사·김동규 박사 연구팀이 파킨슨병 진행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위험 인자의 상호작용을 규명했다고 9일 밝혔다.

파킨슨병과 같은 퇴행성 뇌 질환은 주요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발병이나 진행 기전 연구가 부족해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는 상황이다.

퇴행성 뇌 질환 관련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발병이나 진행 조절 이해는 기초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연구팀은 파킨슨병의 유전적 위험인자 중 하나인 LRRK2의 인산화효소 활성화가 파킨슨병의 원인으로 알려진 알파-시뉴클린 단백질 응집체의 축적과 전이를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LRRK2의 돌연변이가 LRRK2 인산화효소에 많이 존재한다는 점에 주목했다.

파킨슨병의 원인으로 알려진 알파-시뉴클린의 대사 변화와 LRRK2 인산화효소 활성화의 상관관계 연구를 수행했다.

이후 예쁜꼬마선충 모델 실험으로 LRRK2 인산화효소 결핍에 의해 알파-시뉴클린의 전이가 감소하고, 알파-시뉴클린의 운동능력 감소와 신경 손상, 수명 감소를 둔화시킨다는 점을 확인했다.

LRRK2 인산화효소의 기질인 RAB35의 인산화가 알파-시뉴클린의 전이를 촉진하고, 생쥐에 LRRK2 인산화효소 억제제를 주입했을 때 RAB35의 양과 알파-시뉴클린의 응집체 축적이 줄어든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이승재 교수는 "파킨슨병의 유전적 위험인자인 LRRK2 인산화효소 활성화에 따라 또 다른 위험인자인 알파-시뉴클린의 전이 진행이 어떻게 조절되는지 밝힌 것"이라며 "알파-시뉴클린의 전이를 조절하는 새로운 퇴행성 뇌 질환 치료 방법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지난 달 27일자로 게재됐다.

LRRK2 인산화효소 활성에 의한 알파-시뉴클린 응집체의 전이 조절 모델.<자료=한국연구재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