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천문연·대덕넷, 지난달 30일 '짜고치는 과학해설: 그래비티 편' 진행
200여 명 극장 찾아···관람객 "우주에는 중력이 없다고만 생각했어요"

IBS(기초과학연구원)·한국천문연구원·대덕넷은 30일 CGV 유성온천점에서 ‘짜고치는 과학해설: 그래비티’ 편 행사를 개최했다. 이 날 행사에는 200여 명의 관람객이 모였다. <사진=김인한 수습기자>
"우주에도 당연히 소리가 있을 줄 알았어요. 쉬운 사례를 들어 과학을 설명해주셔서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해설 후에 관련된 영화도 보니깐 저도 좋고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된 것 같아요."

초등학생 아들과 극장을 찾은 한 어머니의 말이다. 과학자에게 어려운 과학 지식에 대해 설명을 듣고 영화를 보는 '짜고치는 과학해설'에 200여 명의 관람객이 모였다.

IBS(기초과학연구원)·한국천문연구원·대덕넷은 지난달 30일 CGV 유성온천점에서 '짜고치는 과학해설: 그래비티' 편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윤성우 IBS 액시온 및 극한상호작용연구단 박사와 최은정 한국천문연구원 우주위험감시센터 박사가 영화 해설을 맡았다. 윤 박사는 '우주의 중력과 소리 원리'에 대해, 최 박사는 '우주 쓰레기의 파괴력, 위성의 정확한 추락지점 예측 여부'를 중심으로 해설을 진행했다.

윤성우 IBS 박사는 '우주의 중력과 소리의 원리'에 관해 영화 해설을 진행했고, 최은정 천문연 박사는 '우주 쓰레기의 파괴력, 위성의 정확한 추락지점 예측 여부'에 관해 해설을 맡았다. <사진=김인한 수습기자>
영화 '그래비티'는 주인공 라이언 스톤 박사가 우주망원경 수리를 위해 우주를 탐사하던 중 폭파된 인공위성 잔해와 충돌하면서, 산소도 소리도 없는 우주 한가운데 떠다니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무중력 상태는 사실일까? 윤 박사는 "모든 우주 공간에는 중력이 있는데 느끼지 못하는 것"이라며 "원운동을 할 때 중심 쪽으로 작용하는 구심력과 바깥쪽으로 작용하는 원심력이 서로 상쇄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리는 파동의 형태로 매질을 통해 전달되는데, 우리가 생활하는 지구에선 공기가 매질이 되지만 우주에는 공기가 없다"라며 우주에서 폭발 소리를 들을 수 없는 이유를 밝혔다.

최 박사는 우주 쓰레기에 의해 인공위성이 파괴될 가능성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10cm 파편이 인공위성을 산산조각낼 수 있다"며 "인공위성의 궤도에 있는 물체들은 초속 7~8km로 이동하고 있는 데, 초속 10km로 날아가는 지름 0.3cm 알루미늄 공은 시속 100km로 날아가는 볼링공과 같다"고 말했다.

최 박사는 자신의 연구 사례를 들며 관람객의 설명을 도왔다. 지난 4월 2일 중국 우주정거장 '톈궁 1호' 추락 지점을 예측 한 최 박사는 "정밀한 예측은 어렵지만 관측된 인공위성의 궤도정보를 통해 추락시각과 지점을 예측할 수 있다"며 "언제든 인공위성의 정확한 위치와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과학자와 함께 신작 영화 속 과학 이야기를 살펴보는 행사인 '짜고치는 과학해설' 행사에는 200여 명의 관람객이 찾았다. 한 관객은 "과학 해설이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한다"며 '짜과해' 프로그램에 만족했다. <사진=김인한 수습기자>
영화 관람 중에는 몇몇 어린이가 영화 해설로 알게된 과학 지식을 부모와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아들과 함께 극장을 찾은 서용재 씨는 "해설이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한다"며 "알기 쉽게 설명한 해설이 과학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