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안전·해체·제염 등 미래기술과 방사선기술개발 분야 집중

정부가 원자력안전성 증진과 현안 해결을 위해 미래원자력기술 발전을 위해 76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미래원자력기술 발전전략'에 따라 원자력 안전, 원자력 융·복합, 방사선 활용 기술, 해체 등 미래원자력기술 육성 신규 과제를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과기부는 우선 원자력 안전, 원자력 융·복합, 해체와 방사선 폐기물 관리 등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10개 연구과제를 선정, 과제당 연5억원 규모를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기간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4년간이다.

특히 안전성이 강화된 혁신적인 증기 발생기 실증 기술, 진성 난수기 발생 기술, 방사선 3차원 오염 지도 작성과 형상화 기술 등 원자력 전문가들이 선정한 미래 원자력기술 연구과제를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혁신 증기발생기 기술은 기존 증기발생기를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인 증기 발생기 기술로 개발과 실증을 통해 단위 체적당 높은 전열면적과 우수한 사고 저항성을 동시에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진성 난수기 발생 기술은 방사성동위원소가 무작위적 방사선을 방출하는 난수발생 현상을 활용해 해킹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이는 암호통신의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키는 기술로 1조원 규모의 양자암호통신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기술로 인정 받고 있다.

방사선 3차원 오염지도 작성과 형상화 기술은 해체 현장의 오염분포를 3차원으로 상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지도를 개발, 원전 해체와 제염 작업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외에도 과기부는 17개(기초연구 10개, 응용연구 7개) 방사선기술개발 사업을 통해 환경, 의료, 문화 등 사회현안 해결과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연구를 지원키로 했다. 기초연구는 최대 3년간 1억5000만원, 응용연구는 3년간 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단 미세먼지 오염원 평가와 저감 과제는 연간 10억원 최대 5년간 지원한다.

최원호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ICT기반 원자력안정, 원자력융합연구, 방사선 안전과 의학기술 등 미래원자력기술 지원을 강화해 원자력과 방사선이 융합되며 고부가가치의 동력 창출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12월 미래원자력기술 발전전략을 통해 5대 핵심과제와 세부실천과제를 수립한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