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연, 대현에스티에 기술이전···"위변조 방지 솔루션 제공"

입김의 양에 따른 색깔변화 이미지.<사진=한국화학연구원 제공>
국내 연구팀이 입김으로 모조품을 구별하는 투명 필름 기술을 상용화에 성공했다.

한국화학연구원(원장 김성수)은 17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박종목 미래융합화학연구본부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투명 필름 제조기술을 대현에스티(대표 심춘택)에 이전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날 이전된 기술은 고분자 물질을 여러 층으로 쌓아 한쪽으로만 굴절률이 주기적으로 변화되는 1차원 광결정 구조를 지니는 새로운 필름이다. 필름은 높은 습도에 노출되면 민감하게 반응해 광결정 구조가 변해 색이 달라지도록 설계됐다. 습기가 없어지면 원래 투명한 상태로 되돌아온다.

필름의 특성을 이용하면 입김을 불어 정품인증 이미지가 다양한 색으로 드러나게 할 수 있다. 진품과 모조품을 시각적으로 손쉽게 구별할 수 있는 '1단계 보안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색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고분자 물질의 용액 코팅공정과 프린팅 기술로 제작할 수 있다. 기존 색 변환 잉크나 홀로그램, 입체필름 등의 보안기술에 비해 경제적으로 필름을 제조할 수 있다.

김성수 화학연 원장은 "입김으로 쉽게 위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담배, 양주, 화장품 등의 불법 유통과 국가 세금 탈루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로 쓰일 것"이라고 말했다.

심춘택 대현에스티 대표는 "화학연의 위·변조 방지 필름 원천기술과 점착코팅 기술 접목을 통해 위·변조 방지 솔루션 시장에서 선두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