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연석 서울대 교수 "난치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가능성"

고지혈증과 자가면역질환의 상관관계.<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국내 연구팀이 고지혈에 의한 루푸스의 발병기전을 규명했다.

한국연구재단은 정연석 서울대학교 교수 연구팀이 동맥경화 환자의 고지혈이 자가면역질환인 루푸스를 유도하는 과정을 규명했다고 8일 밝혔다.

동맥경화는 체내 지질대상의 이상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하게 굳어지는 증상이다.

특이하게도 루푸스, 건선, 류마티스 관절염 등 인체 면역계가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 환자에게 동맥경화 발병률이 매우 높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동맥경화 병인이 어떻게 자가면역질환을 조절하는지 그간 다양하게 연구되지는 않았다.

연구팀은 혈액 속 다량의 지방물질로 인해 면역조절 세포인 '인터루킨-27'이 증가하며 이로 인해 항체생성이 활발해지면서 자가면역질환인 루푸스가 악화된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두 종류의 동맥경화 마우스 모델로 실험한 결과 인터루킨-27은 '여포 T 보조세포(TFH)'의 발달을 촉진하며 TFH는 B세포의 병원성 항체 생성을 도와서 루푸스의 발병을 유도한다.

연구팀은 인터루킨-27이 증가한 이유에 대해 혈액 속 지방물질이 수지상세포 표면의 수용체(TRL4)를 자극해 수지상세포에서 인터루킨-27의 생성이 유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연석 교수는 "고지혈에 의해 유도된 인터루킨-27이 TFH 세포를 통해 자가항체 생성을 촉진함으로써 루푸스 질환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동물모델에서 규명했다"라며 "동맥경화 연관성 자가면역질환의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실험적 근거를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성과는 '네이처 이뮤놀로지(Nature Immunology)'에 지난달 30일자 논문으로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