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한 잔으로 매봉산 갖기 "지식인은 미래 읽는 존재"

"매봉산 생태계 지키기···'자연환경 보전 의지' 보이자"
온라인 서명 21일까지 진행···지역주민 구성원 누구나 참여

가 + 가 -

박성민 기자 - 2018.03.12


'커피 한 잔 값으로 매봉산 사기' 약정서는 대전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사진=대덕넷 DB>'커피 한 잔 값으로 매봉산 사기' 약정서는 대전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사진=대덕넷 DB>

대덕의 허파로 불리는 매봉산에 아파트 건립 등의 난개발이 우려되면서 과학동네 구성원들이 '우리 힘으로 지역을 지키자'라는데 한 목소리를 내며, 대덕특구 생태계를 보전하자는 뜻을 모아 '매봉산 지킴이'를 구성했다. 

매봉산 지킴이는 매봉산 부지의 올바른 공공활용을 위해 '매봉산 1구좌 사기'(1구좌: 1만원) 약정서 온라인 서명운동을 추진한다. 대덕단지 구성원들이 십시일반 매봉산 부지를 구입해 자연환경을 보전하겠다는 의지의 표출이다.

매봉산 지킴이는 지역 커뮤니티인 따뜻한 과학마을 벽돌한장을 비롯해 대덕몽, 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대덕밸리라디오, 매봉산 개발 반대 주민 대책위원회 등 다양한 과학동네 커뮤니티 등이 적극 참여하고 있다.

대덕특구 지역 생태계 보전을 위한 활동은 지역 문제를 넘어 과학기술계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인류의 미래를 위해 자연 생태계와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한 대전시민, KAIST 학생, 각계 지식인, 국회의원 등도 목소리를 내며 매봉산 난개발에 우려를 표시했다.

이규호 前 화학연 원장은 매봉산도 대덕과학문화센터와 공동관리아파트 등 대덕연구단지에 어울리는 개발이 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그는 "대덕과학문화센터에 고층 오피스텔을 짓겠다는 업자의 계획은 지금 생각해도 아찔하다"라며 "과학계에서 머리를 맞대 이를 막아내고 과학동네에 어울리는 공간으로 결론지어졌다. 이곳은 대덕연구단지에 맞는 숨 쉬는 공간, 생태계로 개발될 수 있도록 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대덕특구 출연연 출신 신용현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은 "그동안 대덕특구의 자연환경이 잘 보전돼 왔다"라며 "연구단지에 아파트 난개발이 아닌 더욱 좋은 자연환경을 만들어가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오세정 바른미래당 국회의원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자연환경을 지키기 위한 평화적 시민운동은 바람직한 일"이라며 "연구단지에 아파트가 무차별적으로 건립되면 연구환경이 파괴된다"고 말했다.

건축학의 대가로 불리는 승효상 동아대 건축학과 석좌교수는 자연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지식인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지식인들은 미래를 읽는 존재"라며 "난개발로 인한 환경파괴는 수많은 비극을 낳아왔다. 미래를 읽지 못하고 침묵하는 것은 지식인들의 역할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 서명은 오는 21일까지 가능하며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서명 참여하기(클릭)>
 
[온라인 서명]매봉산 생태계 지키기 위한
'커피 한 잔 값으로 매봉산 사기' 약정서

 
대덕단지 허파인 매봉산이 아파트 건립 등의 난개발 위기에 처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대덕단지 내 각 출연연구소는 매봉산을 지켜내자는 1차 서명운동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힘을 모은 결과, 대전시 도시공원심의위원회가 제2차에 걸쳐 매봉산 아파트 건립 관련 재심의를 했습니다.

이에 따라 3월 22일 제3차 심의위원회가 열립니다. 이번 재심의에는 이전의 서명보다 더욱 강력한 '내 돈을 주고 땅을 사서라도 지키겠다'는 의지의 표명이 필요합니다.

'커피 한 잔 값으로 매봉산 사기' 약정서 서명운동을 벌이고자 합니다. 1만원 1구좌로 돈을 모아 매봉산을 살 기금을 조성하자는 내용입니다.

지금 당장 돈을 낸다는 것이 아니라, 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위함입니다. 모인 돈을 어떻게 운용하겠다는 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실제로 매입하기 위한 기금 모금은 상황을 보아 논의하며 전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무쪼록 매봉산은 45년간 지켜져 왔고 후손들에 물려주어야 할 대덕단지 생태계입니다. 아파트 건립은 생태계 파괴의 신호탄이란 점에서 다 같이 저지 운동에 동참하여 주시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 일시: 2018.3.12~21일
- 대상: 대덕단지 구성원 누구나
- 주최: 매봉산 지킴이 (따뜻한 과학마을 벽돌한장을 비롯해 대덕몽, 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 대전충남녹색연합, 대덕밸리라디오, 매봉산 개발 반대 주민 대책위원회 등등)
  • 카카오톡
  • 트위터
  • 페이스북
  • 네이버밴드
  • URL

네티즌 의견

0/300자

등록하기

※ 사이트 관리 규정에 어긋나는 의견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현재 총 ( 0 ) 건의 독자의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