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520 5호기' 지상 자연재해 등 관측 임무

일본 JAXA가 발사에 성공한 세계 최소형 로켓 SS-520.<사진=JAXA 영상 캡처>
일본 JAXA(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가 실험용으로 개발한 세계 최소형급 로켓이 지난 3일 오후 발사돼 탑재된 위성이 예정된 궤도에 진입했다고 NHK 등이 전했다.

일본 매체에 따르면 JAXA가 발사에 성공한 미니 로켓은 'SS520 5호기'다. 길이 약 10m, 직경 50㎝의 크기이며 도쿄대가 개발한 초소형 위성을 싣고 이날 오후 2시 3분께 가고시마(鹿兒島)현 우치노우라 우주공간관측소에서 발사됐다. 위성을 탑재한 로켓으로는 세계 최소형 급으로 알려졌다.

로켓에는 지상관측 위성이 탑재됐다. 상공에서 지상을 관측함으로써 자연재해 발생과 농작물 생육 현황 등을 확인해 우주 관련 사업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발사된 로켓과 위성에는 비용을 낮추기 위해 가전제품 등에 사용되는 부품이 쓰인 것으로 알려졌다. JAXA는 관련 자료를 민간기업이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JAXA는 지난해 1월 처음으로 비슷한 로켓을 발사했지만 당시에는 지상으로 데이터 송신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실패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