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나라 일본의 과학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을까요. 대덕넷은 주대한민국 일본국대사관에서 현재 과학관(科学官)으로 활동 중인 아베 요이치 과학관을 통해 '일본 과학기술 최신동향'을 연재합니다. 대덕넷을 통해 생생한 일본의 과학기술 최신정보를 만나세요. [편집자 주]  *볼드체는 원문 링크가 포함돼 있습니다.
 
◆ 일본과학기술미래투자회의
 
일본총리 관저에서 '미래투자회의'가 개최돼 생산성 혁명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아베 총리는 "2020년을 큰 목표로 생산성 혁명 실현과 기업에 의한 인재나 설비에 강력한 투자를 촉구하기 위해 지금까지 없었던 대담한 정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생산성 혁명 기술은 이노베이션 실현이라고 해서, 이노베이션 거점인 대학의 거버넌스 개혁, 정책자원의 젊은 연구자들로 과감한 교체 등 이노베이션을 창출하는 시스템의 대개혁을 말합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가 생기고 있어 시대의 조류를 선점하는 대담한 규제개혁이나 빅데이터 통합을 위한 공통기반의 구축, 공공데이터의 개방화 등 Spciety 5.0시대에 대응하는 제도개혁도 추진합니다.
 
 
◆ 과학기술과 사회 관련 여론조사 결과(17.11.27)
 
내각부는 과학기술과 사회 관련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했습니다. 주요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과학기술에 관심이 있다고 답한 사람은 61%(관심이 없다 38%)로, 과학기술 관련 정보 입수 경로는 (복수응답) TV 83%, 신문 41%, 인터넷 37%로 나타났습니다.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불안을 느끼는 것으로 (복수응답)  ①사이버테러나 부정 액세스 등의 IT범죄 61%(2010년조사보다 약 17%증가)  ②지구온난화나 자연환경파괴 등의 지구환경문제 52%  ③유전자 변형식품, 원자력발전 등의 안전성 50%  ④복제인간을 만드는 일, 무기로의 이용 등에 관한 논리적 문제 44% 순 입니다.
 
과학자나 기술자의 말은 신뢰할 수 있다 79%(신뢰할 수 없다 15%)인 한편, 그 말을 들어보고 싶은지 아닌지는 생각해보지 않았다 51%(들어보고 싶다 47%)로 나타났습니다.
 
과학기술 발전에 국가 정책으로서 필요한 것으로는 (복수응답) 젊은 과학자나 기술자의 육성이 71%, 연구나 개발자금 지원 60%로 나타났습니다.
 
여성과학자를 늘리기 위해 힘을 쏟아야 하는 것으로 (복수응답) 육아나 간병 중이라도 연구가 계속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70%, 육아 등으로 일단 그만둔 과학자나 기술자의 재취업을 지원한다 60%, 여성비율이 적은 분야로 여성 진출을 지원한다 44% 등으로 응답이 많아졌습니다.
 

◆ 우주선 '뮤온'으로 피라미드에 새로운 거대공간을 발견

모리시마(森島) 나고야(名古屋)대학 특임조교수 연구팀과 NHK는 우주선 '뮤온'으로 약 4500년 전에 건조된 이집트 최대의 크흐왕 피라미드 내부에 지금까지 발견되지 못했던 미지의 거대 공간(길이 30m이상)을 발견했다고 공표했습니다. 이것은 고에너지가속기연구기관(KEK)과 프랑스 대체에너지청(CEA)이 각각 독자적으로 실시한 관측에서도 추가 확인했습니다.

 
뮤온은 X선보다도 물체를 투과하는 능력이 높아, 피라미드와 같은 거대한 구조물에서도 뢴트겐사진과 같이 투시가 가능해서 지금까지 화산의 마그마 투시나 원자로 내부 노심부 투시 등을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
 
 
◆ 우주비행사 노구치(野口), 3번째 우주로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는 노구치 소우이치(野口聡一)우주비행사를 국제우주정거장 ISS의  제62차·제63차 장기체재탑승원으로 결정했습니다. 노구치(野口) 우주비행사는 2005년과 2009년에 이어 3번째 우주비행으로, 2019년 말 경부터 약 반년 간 체류 예정입니다.
 
노구치(野口)는 탑승결정 포부를 "ISS에 체류하게 되는 2020년에는 동경올림픽・패럴림픽이 개최됩니다. 저도 일본 선수단 선수들과 마찬가지로 일본대표로서 우주를 무대로 확실하게 임무를 수행해서, 국민 여러분께 자랑과 감동을 전하고 싶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 알츠하이머병 iPS세포로 치료약 특정

이노우에(井上) 교토(京都)대학 교수 연구팀은 'IPS' 세포를 이용해서 알츠하이머 환자 뇌에 쌓인 단백질(아미로이드β)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약을 특정했습니다.
 
연구팀은, 환자의 피부 등으로 만든 IPS 세포를 이용해 대뇌피질 신경세포를 만들어 병의 상태를 재현하고, 1258종의 기존 약에서 아미로이드β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물질을 찾아내고(스크리닝), 3종류의 기존의 약과의 조합(칵테일)을 동정해, 환자 세포를 이용해 그 유효성을 확인했습니다(트라이얼). 앞으로 임상실험을 감안해 연구를 진행합니다.
 
 
◆ 양자컴퓨터 인터넷 공개

국립정보학연구소·NTT·동경대학 등 연구진은 일본 최초의 양자컴퓨터(양자뉴럴네트워크 QNN)를 체험할 수 있는 인터넷사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이 양자컴퓨터는 극히 작은 세계에서 일어나는 '합쳐 거듭' 현상을 응용, 다양한 최적화 문제를 기존 계산기에 비해 비약적인 고속 계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최초의 여성부대장 남극관측대

극지역관측통합추진본부는 2018년11월 출발예정인 제60차 남극지역관측대에 최초로 여성부대장으로 '하라다 나오미(原田尚美)' 해양연구개발기구 수석기술연구원을 결정했습니다.
 
하라다(原田)씨는 1991년에 여성으로는 2번째 남극관측대원에 선발됐습니다.
 
 
◆ 세계과학관 서밋2017

일본과학미래관은 세계과학관 '서밋2017(SCWS2017)'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서밋은 3년에 1번 개최되는 국제회의로 아시아에서는 최초입니다. 98개국에서 800명이상이 참가했습니다.
 
행사는 지속가능한 개발목표 'SDGs' 달성을 위한 행동방침인 ‘동경 프로토콜’ 선언이 있었고, SDGs와 같은 국경을 초월한 과제나 빈곤·인권문제의 국내외 과제에 대해 과학관·과학박물관의 적극적인 역할을 공유했습니다. 다음 회는 2020년 멕시코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 [일본과학기술기관소개] 일본학술진흥회 JSPS 
 

과학연구비조성사업(과연비)나 외국인연구자초청사업 등 학술연구 조성, 연구자 양성을 위한 자금 지급, 학술 관련 국제교류 촉진, 기타 학술진흥 관련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세계수준의 다양한 지식의 창조, 견고한 국제 협동 네트워크의 구축, 차세대 인재육성과 대학의 교육연구기능 향상, 에비던스에 근거한 학술진흥체제의 구축과 사회와의 추진을 사업의 주축으로 학술연구의 진흥과 인재육성을 위한 활동을 폭넓게 합니다.

JSPS 외국인연구자 재초청사업(BRIDGE Fellowship Program)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꼭 읽어 주십시오.
 
최근 연구성과
 
설 립:2002년(전신1932년)
소재지:도쿄도(東京都)
예 산:약2,663억엔(2016년)
직 원:169명(2017년10월)
 
 

[일본어 페이지 한글 번역방법 안내]

 
일본과학최신동향에 관심 가져주시는 많은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크롬'을 이용하시는 독자께서는 쉽게 일본어페이지를 한국어로 번역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PDF파일을 한국어로 서비스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 크롬 접속→일본어 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국어(으)로 번역' 클릭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