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나라 일본의 과학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을까요. 대덕넷은 주대한민국 일본국대사관에서 현재 과학관(科学官)으로 활동 중인 아베 요이치 과학관을 통해 '일본 과학기술 최신동향'을 연재합니다. 월 2회 대덕넷을 통해 생생한 일본의 과학기술 최신정보를 만나세요. [편집자 주]

1. 2016년판 원자력백서 7년만에 발표
(개요)
(전체)

원자력위원회는 2016년판 원자력백서를 결정·공표했습니다. 이번 원자력백서는 지금까지의 활동을 중심으로, 지난 회(2010년 3월)이후 2016년 12월경까지의 활동을 폭넓게 국민들에게 소개합니다. 특징으로는 제1장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로의 대응과 부흥·재건 대처 등을 정리해 기재하고 있습니다.

제1장 동경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사고 대응과 부흥·재건의 대처
제2장 원자력 이용에 관한 기반적 활동
제3장 원자력의 에너지·방사선 이용
제4장 원자력 연구개발
제5장 국제적 대응

2. 양자컴퓨터 새로운 기본원리 개발

도쿄대학의 후루사와 아키라(古澤明)교수 연구팀은, 새로운 양자 컴퓨터의 기본원리 개발에 성공했다고 공표했습니다. '양자텔레포테이션'이라고 하는 2개의 떨어진 물질 사이에서 정보가 빛의 속도로 이동하는 현상을 이용한 방식으로, 지금까지 제안되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기본원리를 사용하면, 현재(세로 4미터, 가로 2미터)의 절반 정도 크기의 장치로 거의 무한으로 계산을 반복할 수 있는 양자컴퓨터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3. 일본의 경쟁력 9위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세계경쟁력 보고'에서 일본이 종합 9위(작년 8위)가 되었습니다. 12개 항목 114개 지표에 대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R&D이노베이션 항목에서는 작년과 같은 8위로, 이 관련된 지표로서는 ▲인구 백만 명 당 국제특허출원건수 1위(작년 1위) ▲기업의 연구개발투자 5위(4위) ▲과학자나 기술자 확보 용이함 8위(3위) ▲과학연구기관의 질 14위(13위) ▲기업의 이노베이션 능력 21위(21위) ▲산학공동연구개발 23위(18위) ▲선진기술제품의 정부조달 23위(16위)가 되었습니다.

종합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스위스, ②미국, ③싱가포르, ④네덜란드, ⑤독일, ⑥홍콩, ⑦스웨덴, ⑧영국, ⑨일본, ⑩핀란드...㉖한국, ㉗중국...

[일본어 페이지 한글 번역방법 안내]

일본과학최신동향에 관심 가져주시는 많은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크롬'을 이용하시는 독자께서는 쉽게 일본어페이지를 한국어로 번역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PDF파일을 한국어로 서비스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 크롬 접속→일본어 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국어(으)로 번역'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