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피츠버그대 공동 연구 "암 치료제 개발 기대"

공동 연구팀이 쓰레기 단백질을 분해하는 신규 단백질 기능을 규명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장규태)은 김보연 항암물질연구단 박사 연구팀과 권용태 서울대 교수팀, Xiang-Qun Xie 피츠버그 공립대 교수팀 등이 공동으로 단백질 분해의 새로운 활성 기전을 밝혀냈다고 7일 밝혔다.

연구팀은 세포내 쓰레기이면서 단백질 응고체 전달자로만 알려져 있던 p62(Sequestosome-1) 단백질이 세포 스트레스 상에서 자가포식을 증진 시키는 새로운 기능이 있음을 발견했다.

또 단백질분해 주요 경로인 프로테아좀 시스템과 깊은 상호 조절 기전이 있음을 규명했다.

이번 연구에서 프로테아좀 경로가 막히거나 단백질 응고체가 축적될 경우 p62 단백질을 통해 자가포식 경로가 활성화돼 쓰레기 단백질 분해가 이루어짐을 밝혀냈다.

김보연 박사는 "암과 면역계 질환·신경퇴행성 질환 등 대사성 질병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프로테아좀과 자가포식의 적절한 활성화 조절이 중요 하다는 사실을 밝힌 것"이라며 "난치성 대사질환 치료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생물학 분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IF 12.124)'에 지난 7월 25일 자로 온라인판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