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나라 일본의 과학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을까요. 대덕넷은 주대한민국 일본국대사관에서 활동 중인 아베 요이치 과학관(科学官)을 통해 '일본 과학기술 최신동향'을 연재합니다. 월 2회 대덕넷을 통해 생생한 일본의 과학기술 최신정보를 만나세요. [편집자 주]

1. 빛의 입자 1개를 관측할 수 있는 현미경 개발

산업기술종합연구소는 빛을 구성하는 최소단위 '광자' 1개를 관측할 수 있는 광자현미경을 개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극히 약한 빛을 검출해 컬러영상을 촬영하는데 세계 최초로 성공했습니다. 생체세포가 내보내는 미약한 발광을 관측하거나 미량의 화학물질을 형광 분석하는 등, 의료·바이오, 반도체분야에서의 이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폐로를 위한 국제공동연구

일본원자력연구개발기구(JAEA)는 후쿠오카현에 위치한 폐로국제공동연구센터에서 국제공동연구동의 개소식 행사를 했습니다. 30~40년 계속된다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폐로를 뒷받침하는 연구자 육성이나 연료 쓰레기를 취득하기 위한 연구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3. 이노베이션을 견인하는 세계연구기관 JST4위

이노베이션을 견인하는 세계 국립연구기관 'Top25글로벌·이노베이터:국립연구기관'에서 과학기술진흥기구(JST)가 4위로 선정돼 트로피를 수여받았습니다. 이 랭킹 평가항목은 ▲특허수 ▲성공률 ▲글로벌성 ▲인용률 ▲논문수 등으로 특허를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1위는 보건복지성(미국),2위는 원자력·대체에너지청(프랑스),3위는 프라운호퍼 연구기구(독일)이며, 일본에서는 JST 외 산업기술종합연구소(5위),물질·재료연구기구(12위),이화학연구소(25위) 등이 상위 랭킹에 올랐습니다.

4. 일본과학올림픽위원회 발족

과학기술진흥기구(JST)와 각 분야의 과학올림픽 일본위원회(수학, 화학, 생물학, 물리, 정보, 지학, 지리)가 협력해 '일본과학올림픽'이 발족되었습니다. 산학관이 협동해서 우수한 능력과 국제감각을 가진 사회를 견인하는 과학기술인재 육성을 위해 대응해나기로 했습니다. 일본에서는 앞으로, 정보, 생물학, 화학, 물리, 수학의 국제화학올림픽 개최가 예정되어있습니다.

5. 연구용 원자로 운전 재개

긴키(近畿)대학은, 시험연구용 원자로(열출력1와트)의 운전을 재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시험연구용 원자로시설의 신규성 기준에 따른 안전심사에 합격해서 운전을 재개한 최초의 시험연구용 원자로가 됩니다. 정지기간 동안은 한국 대학에 있는 원자로 등으로 학생실습을 했습니다.

[일본어 페이지 한글 번역방법 안내]

일본과학최신동향에 관심 가져주시는 많은 독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크롬'을 이용하시는 독자께서는 쉽게 일본어페이지를 한국어로 번역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단, PDF파일을 한국어로 서비스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 크롬 접속→일본어 페이지에 접속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국어(으)로 번역'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