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과학관이 전하는 '일본과학동향' 섹션 추가
월 2회 '科技동향·科技연구' 등 소개

일본 과학기술 최신동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보서비스 코너가 새롭게 추진된다.

대덕넷은 '일본과학동향'섹션을 새롭게 추가해 일본의 ▲과학기술 동향 ▲과학기술연구 소개 ▲과학기술 연구개발 법인을 소개한다. 해당 콘텐츠는 주대한민국 일본국대사관에서 현재 과학관으로 활동 중인 아베 요이치 과학관이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월 2회 게재될 예정이다. 

대덕넷은 2001년 이후 일본어 홈페이지 운영 및 주 1회 뉴스레터 발신을 통해 우리나라 과학기술 소식을 일본 독자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해왔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일본의 최신 과학기술정보를 국내 연구자들에게 발신함으로써 한일 간 최신 과학기술 쌍방 정보공유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일 뉴스레터 신청은 링크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일본은 미국 등 선진국의 과학기술 및 정책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과학관을 파견했으며, 한국에는 2007년 처음으로 파견했다.

역대 주대한민국 일본국대사관의 과학관은 우리나라 과학기술 관계자들에게 개인적으로 일본의 최신 연구 동향을 알려왔다. 1대 과학관인 이와부치 히데키 과학관을 시작으로 약 10여 년간 콘텐츠 발행을 이어오고 있다.
 
아베 과학관은 "현대 사회에서는 과학 기술 분야에서도, 지구 규모의 과제 해결을 위한 대응 등 국제적인 협력·연계가 더욱 중요하게 됐다"며 "본 게재를 통해 일본의 과학 기술 정책 등에 대한 이해와 함께 과학 기술 분야의 한일 협력 및 교류 촉진 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