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목 식품연 박사, 세계 최초로 수면유도 효과 작용기작 규명

국내 연안에서 서식하는 식용 해조류인 감태로부터 수면을 유도하는 해양 천연물이 세계 최초로 발견됐다. 한국식품연구원(원장 윤석후)은 한대석, 조승목 박사 연구팀이 신경세포 전기생리 및 동물실험을 통해 제주도 청정해역에서 서식하는 감태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인 플로로탄닌(phlorotannin) 성분의 수면유도 효과와 작용기작을 규명하는데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연구팀의 실험결과 감태추출물이 입면 시간은 감소시키는 반면 깊은 수면은 증가시키는 사실을 확인, 감태 추출물로부터 수면을 유도하는 7개의 해양천연물을 추출할 수 있었다. 추출된 해양천연물은 중추신경계의 가바형 벤조다이아제핀 수용체(GABA type A-benzodiazepine)를 활성화시켜 수면을 유도할 수 있는 결과를 나타냈다.

감태는 식용 갈조류로 기존의 수면제의 성분과는 구조적으로 달라 부작용이 없다. 특히 국내에서 생산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천연수면제 및 보조제로서의 개발 가능성이 매우 높아 향후 성공적인 산업화 추진이 가능하다. 현재 연구팀은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국내‧국제 특허출원을 완료하였으며 제약회사와 기술이전을 위한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

조 박사는 "우리나라가 수면유도제를 100% 외국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에서 세계 최초로 수면을 유도하는 해양천연물의 발견은 국내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