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근 연세대 의과대 교수팀, '윈트(Wnt) 신호' 조절 스위치 규명

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분자 표적이 국내 연구진의 주도로 밝혀졌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윤호근 연세대 의과대학 교수 연구팀이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진 '윈트(Wnt) 신호'를 생체 내에서 제어할 수 있는 조절 스위치를 규명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윈트 신호란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의 대표적인 작동 경로 중 하나다. 이 윈트 신호가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베타카테닌이라는 단백질이 필요한데, 윤 교수팀은 실험에서 스모화라는 조절 스위치가 켜지면 베타카테닌 복합체가 형성돼 윈트 신호를 작동시키며, 반대로 스모화 조절스위치가 꺼지면 윈트 신호가 억제되는 것을 발견했다.

또 연구에서 스모화 조절 스위치가 켜지면 대장암 형성이 많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동물실험을 통해 입증했고, 이를 통해 향후 대장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새로운 표적으로서 스모화 제어가 유용한 선택이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

윤호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윈트 신호의 새로운 작동경로를 밝혔을 뿐만 아니라, 향후 암 치료제 개발을 위한 분자표적을 제공했다"고 연구의의를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학술지 '셀(Cell)'에서 발행하는 분자생물학 분야의 최고 권위 잡지인 '몰레큘러 셀' 7월 23일 자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