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전하진 인케코퍼레이션 대표이사

"벤처산업은 한마디로 대한민국의 벤처산업으로 거듭 태어나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머슴살이로는 결코 성공을 만들어 낼 수 없다. 따라서 독자적인 노선으로 글로벌한 마케팅 채널을 구축하고 함께 뛰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벤처 1세대 주성엔지니어링의 황철주 대표의 말이다. 경북 고령의 시골에서 2남3녀의 막내로 태어나 공업고등학교와 전문대 그리고 대학을 거쳐 현대전자에 입사했다가 ASM이라는 네델란드계 외국인 회사에 영업직원으로 근무했었다.

내성적인 성격에 수줍음도 많은 그가 영업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도 없는 일이었지만 그는 해 냈다. 그것도 아주 멋지게 해 냈다. 똑똑해서가 아니라 불쌍해 보여서 고객들이 봐 준거라고 겸연쩍어하는 그는 어렵게 태어난 자도 출세 해 성공한 귀족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각오가 대단하다.

개인적으로 50억 원을 들여 장학재단을 설립에 후학을 돕는 일도 하고 있는 등 지금까지 잘 실천해 오고 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창업 이래 세 번의 변신을 했다. 처음에는 반도체공정장치를 만들다가 좁은 국내시장에서 위기를 겪은 후에 한동안 어려움을 겪으면서 디스플레이공정장치 개발하는 데 성공하고는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해 해외 주요 고객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그리고 최근에는 태양전지장치를 개발하고 있다. 그들의 보유한 특허는 2008년 1분기 현재 국내외 총 631건을 출원하여 국내 256건 해외 111건의 등록되어 있다. 그는 최근에 벤처산업이 대한민국의 역동성을 담보하는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대기업에 의존하지 않는 독자적인 마케팅채널을 확보해야 되고 이를 위해서 벤처기업 각자의 마케팅 채널에 의존하지 말고 서로 힘을 합쳐 선단식 마케팅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아무리 우수한 개발제품도 6개월이면 경쟁제품이 나타나기 마련이지만 마케팅 채널은 최소한 2-3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며 그 기업의 문화를 베끼는 것은 그보다 훨씬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의 기술이 아닌 융복합화를 시도해 경쟁자를 물리쳐야 하고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케팅 채널을 강하게 확보하는 길만이 벤처기업들이 살아남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이제 더 이상 대기업의 머슴기업으로는 대기업이 될 수 없음을 명심하고 창조적인 기술로 세계를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역설한다. 그는 우리나라 대기업이 창조적인 아이템을 가진 적이 없음을 상기시키면서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기술 중 거의 유일하게 세계적인 창조기술이었던 MP3 Player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키지 못한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소니가 워크맨으로 세상을 주름잡았듯이 우리도 MP3 Player 세상을 잡을 기회가 분명 있음에도 이를 성공시키지 못한 것을 못내 아쉬워했다.

95년에 창업해 10년 만에 화학증착장비 (CVD) 분야 등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 됐다. 수백 개의 특허기술로 세계 시장을 리드하는 주성의 고달픈 싸움에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2천억이 넘는 매출을 오로지 자신들이 창조한 기술만으로 달성하고 있다.

반도체공정장치도 디스플레이 공정장치도 그리고 최근의 태양전지장치도 모두 그들의 독창적 기술이라는 점이 자랑스럽다. 공장 외벽에 수 미터가 넘는 대형태극기를 걸어놓고 창조적인 기술로 세계시장에 도전하면서 한 대 백 억 원이 넘는 장치를 수출하는 주성엔지니어링의 황철주 회장과 임직원들에게 힘찬 박수를 보낸다.
 

◆'전하진'은 누구? 인하대 산업공학과, 연세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한글과 컴퓨터, 네띠앙의 대표이사와 한민족글로벌벤처네트워크(INKE)의 의장직을 역임했다. '자랑스런 신한국인' 대통령상, World Economic Forum의 '2001 Techonology Pioneers' 선정 등 다양한 상을 수상했다. 현재 (주)인케코퍼레이션(www.inkecropr.net)의 대표이사이며, 벤처기업협회 부회장 및 인하대, 이화여대, 아주대의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인터넷에서 돈 버는 이야기', '전하진의 e비즈니스 성공전략' 등이 있다.

* [전하진칼럼]에서 제공하는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따라서 전하진 씨의 동의 없이 이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