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 7일부터 2일간, 한국기술교육대에서 진행

충남에서 과학 한마당 큰잔치가 펼쳐진다. 충남도는 지역 내에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시키고 지방의 과학기술 역량을 결집시키기 위해 다음달 7일부터 2일간 천안시 한국기술교육대에서 과학 행사인 '2005 충남첨단과학축전'을 연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열린과학 체험마당 ▲제4회 충남도지사배 전국로봇경진대회 ▲과학기술산업박람회 ▲이공계 취업박람회 등으로 짜여 있다. ▲'열린과학체험마당'에서는 도내 각 대학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천안시과학기술진흥센터 등 기업 등에서 준비한 과학마술, 유리조형체험 등 과학실험 70여종을 소재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관람자들이 몸소 과학원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1세기 디지털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첨단기술을 결합시킨 지능 로봇의 상용화를 지원하고, 연구개발을 통한 첨단기술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4회 충남도지사배 전국마이크로 로봇경진대회'를 개최해, 대상에 상장과 함께 시상금 300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축전에서는 도민들에게 과학축전 참여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배 물로켓 발사대회'를 마련하였으며,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그동안 학생과학경진대회 수상작 100여점과 생태 사진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종합 전시장을 마련해 전시한다.

이 밖에도 가족단위 과학경연 이벤트로 '달려라 로봇', '비행조립 날리기' 과학골든벨, 과학강연, 영화, 마술쇼 등 다채로운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또 과학기술산업박람회에선 도내 대학과 충남테크노파크, 대덕R&D특구의 정부출연연구관의 연구성과물이 소개된다.

대덕에서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등이 참여해 개발한 생활 속의 표준, 천문우주과학 우리의 미래, 에너지 체험의 프로그램으로 관람객들에게 즐거움과 신비로움을 선사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지역민들에게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무료로 관람하게 했다"며 "이번 행사가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충남의 과학기술 역량을 결집시키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042-220-3234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