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DMB, RFID 등 최신의 우수기술 소개

한국기술거래소는 오는 15일 서울 한국기술센터에서 국내 유일의 상설기술시장인 '첨단 방송·통신분야 기술이전설명회'를 개최한다. '텍컴마트21' 4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설명회는 최근 많은 기업들에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지상파 DMB를 비롯해 RFID 관련 기술 등 방송 및 통신분야의 사업화 유망기술들이 대거 소개된다.

지난 2001년 8월에 개설된 텍컴마트21은 지금까지 총 116회에 걸쳐 728개의 기술을 소개했으며 이를 통해 942건의 상담 및 온/오프라인 시장을 통한 251건의 기술이전을 성사시킨 바 있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DMB 단말용 설계 기술'과 'RFID 리더기와 유무선 통합 미들웨어 시스템'으루 구분해 진행한다. 'DMB 단말용 설계 기술'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개발한 관련기술 5개를 패키지 형태로 이전할 예정으로 참석자들에게 많은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보일 DMB 기술에는 지상파 DMB 단말용 H.264 복호 칩 설계 기술, 지상파 DMB 단말용 BSAC 복호기 설계 기술, 지상파 DMB 단말용 시스템 복호 설계 기술, T-DMB 단말용 저전력 베이스밴드 칩 설계기술, T-DMB 단말용 저전력 RF 칩 설계 기술 등이다.

또 'RFID 리더기와 유무선 통합 미들웨어 시스템’은 한국기술거래소에서 발굴한 기술로써 유무선 RFID 리더기(PDA 등)를 통해 물류 및 재고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향후 유통시장에서 큰 기대가 되는 기술이다. 텍컴마트21에 기술을 출시하기를 희망하는 기관 또는 기업은 한국기술거래소와 기술이전 마케팅 계약을 체결한 후 출시희망기술에 대한 검증절차를 거쳐 참여 가능하다.

설명회 참가자에게는 기술에 대한 상세한 소개자료와 함께 기술개발자와 개별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회 제공된다. 한편 설명회 참가는 무료이며, 사전참가신청과 이술이전상담을 원할 경우 홈페이지(www.tcm21.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02-6009-4375

저작권자 © 헬로디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